[발행인칼럼] 보령시는 문화예술단체 지원내용을 공개하라

발행인 박주부 | 기사입력 2021/06/01 [06:56]
시사칼럼/기획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발행인칼럼] 보령시는 문화예술단체 지원내용을 공개하라
 
발행인 박주부   기사입력  2021/06/01 [06:56]

지난 날 김구 선생님이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한 꿈이 ‘문화강국’이었듯이 지금 우리는 우리의 문화로 세계에 감동을 주며 문화강국이 되어가고 있음을 실감한다. 찬란했던 문화유산과 함께 이 시대의 문화를 선도해나가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문화의 저변에는 다양한 지방문화의 활성화와 콘텐츠가 모여 큰 물줄기가 되고 그 물줄기가 다시 용오름이 오르듯 세계로 뻗어가는 밑거름이 있기에 가능하다.

 

보령시도 문화예술 동아리들이 매년 늘어나 50여 개 이상 단체들이 만들어져 다양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라는 공통적인 차원에서 볼 때 긍정적인 평가가 아닐 수 없으며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은 시민 개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과 생활의 활력소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러나 상당수 문화예술단체들의 재정적인 여건은 늘 바닥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예술인들의 경제 여건도 그리 넉넉지 않아 활동에 제약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나 전국의 지자체는 물론이고 보령시도 보령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문화단체들에게 매년 예산을 지원한다. 바로 ‘보령예총’을 통해서 선별 지원하는 이른바 ‘보조금’이라는 제도이다.

 

문제는 선별 과정에서의 모순이다.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단체를 돕는다는 취지는 지극히 긍정적이지만, 예산집행을 보령 예총이라는 특정 단체에 위임함으로서 그에 대한 불신은 물론이고 ‘보령예총 산하단체’가 아닌 일반 단체들은 불만이 클 수밖에 없다.

 

여기에 예산편성이나 집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심사위원들의 투명성과 객관성, 심사위원들의 능력과 자질 등은 물론이고 몇 개 단체가 예산을 신청했으며, 또 선정과정에서 왜 탈락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보령시가 철저하게 비공개로 해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특히, 이에 대한 정보공개마저 거부하고 있는 현실은 보령시의 문화예술 시책이 얼마나 낙후되었는가를 한 눈에 알 수 있으며, 김동일 시장의 ‘문화융성’이란 공약이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매년 선정된 단체들이 반복해서 선정되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만의 잔치가 아닐 수 없으며 시민의 혈세를 나눠 먹기식으로 마구 남발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보령시는 그동안 집행한 보조금 지원 단체들의 현황과 선정기준, 보조금 선정위원들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각종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충남문화재단에서 보조금 선정에 있어 선정위원들의 명단과 심사기준, 심사평을 공개하듯이 이제는 보령시도 이에 대한 공개행정이 필요하다. 그래야 김동일 시장과 몇몇 예술단체와의 정치적인 유착의혹을 해소할 수 있고 , 그것이 해소돼야 시장으로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6/01 [06:56]   ⓒ brenews.co.kr
 
  • 도배방지 이미지

시사칼럼/기획 많이 본 기사
광고